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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가지 일상생활 속 휴식방법

대를 향해 달려가는 전투적인 그리스도인의 삶과 안식과 쉼의 요구를 받고 있는 삶을 어떻게 조화시킬 것인가?' 안식은 우리가 삶 속에서 성취해야 할 하나님께서 주신 명령입니다. 이 사명에 어떻게 응답하고 있습니까?

실천사항

주일 하루를 온전히 안식하며 지낸다. 만약 주일에 안식하지 못했을 경우 다른 날 보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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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식의 이유

다음과 같은 전설이 있습니다. 어떤 날, 사도 요한이 웅크리고 앉아, 길들인 메추라기와 여가를 보내고 있는데, 한 사냥꾼이 왔습니다. 사냥꾼은 놀라면서 사도 요한에게 말했습니다. "아니, 선생님 같은 열심 있는 신앙인이 이런 쓸데없는 일로 시간을 보낸다는 것에 아주 놀랐습니다." 요한은 사냥꾼을 넌지시 쳐다보면서 물었습니다. "당신의 어깨에 메고 있는 활은, 왜 활줄이 풀려 있습니까?" "늘 줄을 팽팽하게 해 두면, 활의 힘이 없어져 버려 가끔 풀어두는 것이죠." 사도 요한은 미소를 지으면서 말했습니다. "그것과 같은 이유에서 나는 이 메추라기와 놀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들도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서 가끔 손을 떼는 일을 배우지 않으면 안됩니다. 활동하고 있지 않는 묵상의 때에 심령의 주름살이 펴지는 것입니다.  -img8.gif Mrs. Charles E. Cowman, Handful of purpose -

작성자 she
작성일 2017-08-14 (월) 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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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 121.xxx.154
10가지 일상생활 속 휴식방법
월요일의 묵상- 10가지 일상생활 속 휴식 방법
by Christine Sine


창조주 하나님,
저는 당신의 사랑의 원 안에서 쉽니다
그리고 당신의 임재의 경이로움으로 충만합니다.

구속자 예수님,
저는 당신의 용서의 원 안에서 쉽니다.
그리고 깨끗하게 씻겨진 기쁨을 압니다.

유지자 성령님
저는 당신의 인도의 원 안에서 쉽니다
그리고 당신의 지혜로 지도를 받습니다.

유일하신 하나님, 삼위이신 하나님,
당신은 모든 생명을 당신의 안식일의 쉼의 원 안으로
이끄십니다,
우리가 새 생명의 원 안에서 쉬게 해 주십시오
그리고 당신이 이끄시는 길을 걷게 해 주십시오.

이 기도문은 4년 전에 쓴 것이다. 그 이후로 나는 하나님 안에서 쉰다는 것이 무엇을 의미할까 하고 많이 생각해 보았다. 우리는 이 주제로 항상 이야기 하지만 그렇게 행하는 것은 아직도 어려운 일이다. 우리는 바쁘고 정신은 분산된다. 우리는 진짜 중요한 것을 잊어버린다. 그렇지만 하루 시간 중 휴식시간들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은 모든 사람들이 알고 있는 것 같다. 심지어 나의 fitbit조차도 한 시간에 2분씩 쉬라고 말해 준다. 또 일어나서 규칙적으로 걸으라고도 한다. 실제로 나는 이렇게 걸으면서 쉬는 시간이 나의 몸의 긴장을 푸는 것뿐만 아니라 나의 마음과 영을 쉬게 하는 기회라는 것을 배웠다. 때때로 나는 숨쉬기 운동을 한다. 또는 몇 분 동안 정원으로 나가거나 기도문을 읽고 산책하면서 잠시 그것을 묵상하기도 한다. 우리가 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법들이 많이 있다. 나는 이러한 쉼의 순간들을 찾으면서 경험했던 몇 가지 좋은 방법들을 알려 주고자 한다.

1. 일분 동안 깊은 숨을 쉬라. 몇 번 깊은 숨을 천천히 들이마시고 내쉬라. 숨을 들이마실 때 당신의 숨이 당신의 입과 코를 통해 들어오고 생명을 주는 산소와 함께 당신의 폐를 채우는 것을 의식하라. 10초 동안 숨을 참은 뒤 천천히 내쉬면서 긴장이 당신의 몸에서 흘러나가는 것을 상상해보라. 숨쉬는 기도를 반복하고 하나님의 임재 안에서 조용히 일분 동안 앉거나 서 있으라. 이를 하루에 여러 번 행하라. 그러면 당신의 정서적 건강뿐 아니라 신체적 건강 또한 증진될 것이다.

2. 시편이나 기도문을 읽으라. 아마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시편 23편을 선호할 것이다.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나는 그 순간에 쉬도록(“rest in the moment”는 저자의 책 제목이기도 하다-역자 주) 사람들을 격려하기 위해 이런 형식의 수많은 기도문을 써왔다.

3. 하나님의 창조세계의 아름다움을 주목하라. 창 밖을 내다보거나 몇 분 동안 바깥으로 나가서 하나의 자연물에 집중하라. 구름일 수도 있고 꽃이나 벌레일 수도 있다. 마치 그것을 처음 보는 것처럼 바라보라. 세부적인 것들을 관찰하라. 창조물 안으로 흘러 들어오는 하나님의 에너지를 상상하라. 이 세상 안에서 그것이 갖고 있는 목적에 대해 생각해 보라. 하나님께 이것을 창조하셨음을 감사하라.(만약 내다볼 창문이 없다면 조약돌 같은 작은 자연물을 하나 주머니에 넣고 다니라.)

4. 의도적으로 인식해보는 시간을 가지라. 일상의 활동 중 쉬는 시간을 가지면서 당신이 하고 있는 일과 그 일을 가능하게 하는 것에 대해 감사하라. 예를 들면 컴퓨터 앞에 앉아서 당신의 손을 바라보고 당신의 일을 가능하게 해주는 손재주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하라. 당신의 뇌를 생각해 보고 당신이 탐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당신의 지성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하라. 당신이 쓴 단어들을 보면서 당신을 표현할 수 있는 언어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하라. 이것을 기억할 수 있도록 당신의 휴대폰을 세팅하는 것도 고려해 보라.

5. 주의 깊게 귀를 기울여보라. 잠시 자리에 앉아 당신 주위의 소리들을 잘 들어보라. 전에는 신경 쓰지 않았던 한 소리에 집중해 보라. 그것은 지나가는 차 소리일 수도 있고 사람들이 사무실에서 이야기하는 소리일 수도 있다(그렇지만 다투는 소리는 피하라). 뒷마당의 새소리일 수도 바깥에 지나가는 사람의 발자국 소리일 수도 있다. 소리에 몰입해서 그 소리가 당신을 여행으로 이끌도록 하라. 그 소리가 당신을 어느 곳으로 데려가는가? 당신이 자동차 소리를 듣고 있다면 당신은 자동차 안의 사람들이 가고 있는 여행을 생각할 것이다. 그들이 어디로부터 왔으며 어디로 가고 있을지 상상하라. 그들의 삶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하라. 만약 당신이 사람들의 이야기 소리에 집중하고 있다면 대화내용을 듣지 말고 그 소리의 음률에 귀를 기울이라. 그 소리가 당신의 몸을 통해 공명하도록 하라. 들을 수 있는 당신의 귀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하라.

6. 감사를 연습하라. 시간 속에 갇힌 것처럼 잠시 동안 멈춰서 당신이 하고 있는 일과 그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것들을 둘러보라. 당신이 평소 특별히 감사하게 생각하지 않고 무심히 지나쳤던 3가지 물건들은 무엇인가? 그것은 당신이 사용 중인 펜일 수도, 당신의 컴퓨터를 작동시키는 전기 혹은 당신에게 빛을 주는 창문일 수도 있다. 이 물건들의 존재 안에 앉아서 그것들을 만든 사람들과 그것들을 유지시키는 사람들에 대해 하나님께 감사를 표하라.

7. 무언가 의미 있는 것을 만지라. 좋아하는 사진을, 지니고 다니는 십자가나 조약돌, 조개껍데기(나는 Iona에서 몇 개를 새로 주워왔다)같은 것에 손가락을 올려 어루만져 보면 행복했던 기억이나 의미 있는 시간들이 떠오르며 긴장을 풀도록 도와준다.
8. 일기를 써보라. 일기를 쓰면서 우리 중 대부분의 사람들이 긴장을 풀게 된다. 하루에 두세 번 20분의 시간을 내서 한 문장 혹은 두 문장을 당신의 일기장에 적으라. 아니면 잠자리에 들기 전 글을 쓰기 위해 좀 더 긴 시간을 내서 하루를 쉼으로 마무리하고 긴장을 풀라.

9. 긴장을 풀 수 있는 일을 하라. 색칠하기, 뜨개질, 목공예, 퍼즐 맞추기, 잡초 뽑기 같은 활동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의 긴장을 풀어준다. 당신이 가장 좋아하는 창의적인 활동(무한히 많은 일들이 가능하다)을 고르고 어떻게 몇 분 동안 이 일을 당신의 하루 일과나 한주의 일과 속에 편입시킬 수 있을지 생각해 보라.

10. 하루의 마지막 시간에 하루를 돌아보라. 2분 정도 당신이 한 일과 그 일이 당신에게 그리고 당신과 하나님과의 관계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 숙고해 보라. 두 개의 단순한 질문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무엇이 오늘 당신에게 기쁨을 주었는가? 그리고 무엇이 당신의 기쁨을 사그라지게 했는가? 그리고 나서 나의 기쁨을 증가시키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라.



이 글은 겨자씨 협회(Mustard Seed Associates)에서 운영하는 공동 블로그인 Godspace(www.godspace-msa.com)에 2017년 7월 10일 실린 글을 가져와 번역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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